BLOG main image
전체 글 (101)
나의일상 (12)
내가즐기는것들 (15)
컴퓨터관련 (10)
AP뉴스받아쓰기 (4)
여러가지정보모음 (7)
요즘세상이야기 (33)
퍼온이야기들 (19)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믹시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08. 7. 25. 22:32
ubuntu로 서버를 관리하려다 보니까 제로보드나 phpmyadmin 등등을 받아서 깔거나, 백업을 하기 위해 압축을 해야할 때 'tar' 명령어가 자주 쓰이더라구요. 제가 암기력이 정말 심하게 딸려서 쓸 때마다 구글에서 검색을 해서 사용을 했었습니다..-_-;; 이렇게 포스팅을 하면서라도 외워졌으면 좋겠네요 ㅋㅋㅋ 별로 외우기 힘들정도로 길거나 복잡한 것도 아닌데 ㅜㅜ

풀기
확장자가 .tar 로 압축된 파일 풀기~
tar xvf <파일명>

확장자가 .tgz나 .tar.gz일 때 tar 명령어로 압축 풀기~
tar xvfz <파일명>



여기서 잠깐 설명!
확장자가 tar인 것과 tgz, tar.gz인 것의 옵션이 다른데요, 이 두가지 파일은 다르기 때문입니다(당연하지 이놈아-_-)
확장자가 tar인 것은 그냥 단순히 여러 파일들을 묶기만 하는 기능을 하고, tgz나 tar.gz의 경우에는 파일을 묶어서 압축하는 기능을 하는 것입니다. .gz는 원래 한개의 파일만을 압축할 수 있는데요, tar.gz에서 볼 수 있듯이 일단 tar로 하나의 파일로 묶은 후 gz로 압축을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기
.tar로 파일 묶기~
tar cvf <파일명.tar> <압축할 폴더명>

.tgz나 .tar.gz로 파일 압축하기~
tar cvfz <파일명.tar.gz> <압축할 폴더명>
tar cvfz <파일명.tgz> <압축할 폴더명>



이렇게 딱 놓고 보면 각각의 옵션이 대충 무슨일을 하는지 알 수가 있죠~
풀기/하기를 비교했을 때의 차이는 c와 x의 차이입니다. 압축을 하는 것은 압축파일을 만드는거니까 c(Create) 그리고 압축을 푸는건 파일을 뽑아내는거니까 x(Extract) 이렇게 외우면 쉽겠네요 ㅋㅋ (근데 난 왜 안되지-_-)
그리고 압축하는 것과 묶는것의 차이는 z가 붙느냐 안붙느냐에 차이네요. 보통 압축파일은 zip파일이니까 z가 붙으면 압축이다 라고 외우면 되겠군요~
vf는 공통으로 들어가는거고... (뭔지는 잘..-_-)
아! 그리고 옵션을 쓸 때 cvfz로 쓰던 vcfz로 쓰던 fvzc로 쓰던 순서는 상관없습니다. 그냥 알파벳 하나하나가 다 들어가기만 하면 되는거랍니다~~ 혹시라도 몰랐던 분이 계실까봐..ㅋㅋ (저는 이걸 얼마전에 알았습니다-_-)

아! 하나더! 그리고 파일 묶거나 압축할 때 옵션에 p를 써주면 원본파일이나 폴더의 퍼미션까지 그대로 압축을 시켜줄 수가 있습니다~